두통은 쉽게 경험할수 있어요.
머리가 지근지근 아프기도 하고
어지러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죠.
특히 요즘 현대인들은 업무적인 스트레스도 많고
불규칙적인 습관들로 두통이 일어나기도 해요.
정확한 두통, 속울렁거림의 원인과
대처법들을 알려드릴게요.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
대처법과 예방법
두통 원인
- 축농증
콧속의 공기환기 및 콧속 분비물의 배출을 하는 공간들에 염증이 생기면 이를 축농증이라고 해요. 특히 이마 쪽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축농증을 의심해 봐야 해요. 비염은 알레르기 반응의 질환이라면 축농증은 세균에 감염이 되어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질환이에요. 비염과 축농증은 발생되는 증상은 두통, 발열 등등 비슷하니 혼돈하기 쉬워요.
- 알레르기 비염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주로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죠. 코를 훌쩍거리다 보면 두통이 심하게 오곤 해요. 특히 봄이 되면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통받는 지인들이 있는데 두통뿐만 아니라 귀가 아프다고도 해요.
- 뇌종양 or 뇌출혈
머리가 전체적으로 깨질 거 같은 통증이 발생한다면 큰 질병을 의심해 봐야해요. 뇌종양이나 뇌출혈로 인해서 뇌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부풀어 오르고 구토, 어지러움, 속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시신경까지 압박해 눈이 침침하게 만들어 시력저하가 될 수 있다고 해요.
- 운동으로 인한 두통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된다면 두통이 찾아올 수 있어요. 본인의 페이스와 다르게 거친 활동을 하면서 발생되는 신체 압력들이 축척되면서 피로와 두통이 쌓이게 되죠.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빠르게 가라앉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될 거 같아요. 만약 장시간 두통으로 이어진다면 근처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복용하는 약물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 체했을때
소화가 안돼서 체했을 때도 두통으로 이어지곤 해요. 아침에는 분명 두통이 없었고 저녁쯤 두통이 생겼다면 점심을 먹고 체했을 수도 있어요. 몸이 무기력해지고 머리가 멍해지면서 어지러움을 유발하기도 해요.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근처 약국에서 소화제를 사서 드세요.
- 긴장으로 인한 두통
긴장으로 인한 두통은 누구나 쉽게 겪는 일방적인 두통이에요. 감정적인 고통이나 업무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 등이 쌓이면서 목과 어깨의 긴장에 동반되어 두통이 발생하곤 합니다. 근처 약국에서 소염제를 먹어보고 목뒤의 찜질을 하면서 긴장을 풀어주면 조금 괜찮아질 거예요.
- 편두통
편두통도 많은 분들이 겪는 두통 종류에요. 보통 관자놀이가 아프면 편두통을 의심하곤 해요. 편두통의 원인이나 악화시키는 요인은 술, 수면 과다 또는 부족, 스트레스, 생리 및 호르몬 변화 등이 될 수 있어요. 또한 후각에 예민한 분들은 향수 냄새를 계속 맡으면 머리가 아픈 것처럼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죠.
두통 예방법, 대처법
- 스트레칭, 요가
평소 나쁜 자세로 생활하다 보면 목, 어깨 등등 다양한 근육들이 경직되었을 확률이 높죠. 이 경우 두통이 발생하기 때문에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을 풀어주세요. 회사나 학교에서 업무를 하다 중간에 기지개 켜는 습관들로 두통을 예방할 수 있어요. 요가를 통해서 유연성을 기르고 근육들을 풀어가는 것도 도움이 돼요.
- 지압하기
두통이 발생했을 때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뒷목 쪽이 관자놀이를 지압해 주세요. 손가락을 이용해 둥글게 돌리면서 지압을 해주면 두통이 줄어들고 긴장이 해소될 거예요.
- 찜질하기
두통의 부위에 냉찜질이나 온찜질을 하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어요. 온찜질은 근육의 완화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좋아요. 냉찜질을 할 때는 살에 직접 대기보다 수건으로 한 번 정도 감싼 후 20분 정도 찜질하는 것이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