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분께 도움드리고 싶은 원북이예요.
살다 보면 다양한 이유로 배또는 옆구리가 아픈 경험이 있어요. 단순 화장실 배가 아닌 배의 어느 부위가 어떻게 아프냐에 따라서 위, 간, 대장, 십이지장 등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특히 여성의 경우 왼쪽 아랫배의 통증이라면 난소에 이상이 있어 의심해봐야 해요. 왼쪽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목차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아랫배 통증 예방법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남자와 여자 둘 다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에요. 인구의 10~20% 정도가 이를 앓고 있을 정도로 많아요. 장의 기능적으로 이상이 있다면 발생해요. 증상으로는 설사, 변비와 같은 일상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것들이에요. 쉽게 약물로 관리하기도 하는데 재발하지 않게 예방하는 게 중요해요.
왼쪽 아랫배 또는 왼쪽 옆구리가 아프다면 요로결석과 신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어요. 요로결석은 소변 속에 노폐물이 돌처럼 단단하게 뭉치게 되는데 굉장히 아프고 소변을 봐도 남은 느낌이 들고 찝찝해요. 이를 해결 못하면 신장에 영향이 가게 돼요. 고통은 출산의 고통을 능가한다고 하니 사전에 물을 많이 마시는 방법 등으로 예방하는 게 좋아요.
쿡쿡 찌르는 느낌으로 아프다면 게실염을 의심해 봐야 해요. 대장의 게실이 노폐물로 인해 염증이 생기거나 다른 장기들을 압박하면서 게실염이 일어나요. 설사, 구역질, 복부팽만,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한 미국 연구에 의하면 복부 피하 지방이 증가할수록 2.9배까지 게실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해요. 또한 50세 이상 성인에게 더 잘 발생해요.
만약 여자의 경우 왼쪽 아랫배의 통증에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임신, 골반염을 생각해 봐야 해요. 실제 임신한 경우에 자궁이 점점 커지며 주변 장기들에 압박으로 통증이 있을 수 있어요. 골반염의 경우는 보통 자궁경부에 세균이 자궁을 통해 올라가면서 발생해요. 질염을 정확히 치료하지 않으면 골반염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20~30대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해요.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주로 오른쪽 아랫배 하면 맹장염을 의심해 봐야 해요. 맹장염의 정식 명칭은 충수염이에요. 대장의 끝부분의 충수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에요. 10~20대에게 잘 나타난다고 하니 의심되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해요. 그렇지 않고 맹장염을 방치하면 복막염, 천공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초기 대처가 중요해요.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으니 절대 무시하면 안 돼요.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한다고 전부 충수염(맹장염)은 아니죠. 게실염, 골반염은 왼쪽 아랫배 통증도 있지만 오른쪽 아랫배에도 통증을 유발해요. 고열이 동반되기도 해요. 정확한 원인을 자가로 판단하는 것보다 병원에서 자세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아랫배 통증 예방법
이런 충수염, 게실염, 요로결석,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거의 비슷해요.
평소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해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게 중요해요. 흡연과 음주, 편식, 편식 등은 안 좋으니 최대한 피해주세요. 바나나, 율무밥은 맹장염에 좋다고 해요.
또한 꾸준한 운동 그리고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건 중요한 생활 습관이에요. 자극적인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건강한 채소, 과일들을 섭취하면서 예방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평소 깨끗한 생활을 하는 것도 중요해요.
평소 물을 마시는 습관도 정말 중요해요. 수박, 오렌지, 귤과 같은 시트르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요로결석에 예방이 되니 꾸준한 수분 섭취를 해주세요. 요로결석에는 충분한 비타민 C와 비타민 D 섭취도 중요해요.
주기적인 검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예요. 통증이 발생해 아픈 다음에 병원에 가면 이미 늦은 경우도 있어요. 처음부터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 예방이 중요해요. 그렇기 위해서는 병원과 친해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지금까지 아랫배 통증의 원인과 그 예방법을 알아봤어요. 다양한 질병들이 있지만 평소 좋은 습관들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만약에 증상이 있더라도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게 필요해요. 무시했다가 더 큰 병으로 다가오니 주의해 주세요. 평소 건강한 습관으로 삶의 질을 높여보세요:D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