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건강

손, 발저림 원인 및 예방법 - 지간신경종, 당뇨병, 디스크 때문?

by Wonbugi 2021. 8. 24.
728x90

안녕하세요. 많은 분께 도움드리고 싶은 원북이예요.

생활을 하다 보면 가끔 발이나 손이 마비가 온 것처럼 저릴 때가 있어요.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해서 발생하는 쥐나는 것 하고는 다른 느낌이죠. 대부분 자연치유되기 때문에 걱정 없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 증상이 지속된다면 신체에 이상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이런 증상이 있으시다면 주의 깊게 읽어주세요. 좀 더 정확히 발 저림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손,발저림-원인과예방법
손,발저림-원인과예방법

 

목차

저림 증상
저림 현상 원인
저림 현상 예방법

 

 

저림 증상

발이나 손이 저리는 증상은 쥐난 증상하고 다른 느낌이에요. 쥐났을 때 근육경련으로 고통스러운 아픔이 아닌 저림 현상이 나타나면 찌릿찌릿한 느낌으로 당황스럽거나 불편하죠. 특히 자다가 손이나 발이 저리면 당황해서 대처하기 힘들어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감각이 떨어지고 물건을 쥐는 근육, 힘이 약해져요. 심한 경우에는 걷기가 힘들어지고 근육이 위축되니 그 정확한 원인을 위해 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아요.

 


저림 현상 원인

손과 발의 저림 현상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직업 특성상 오래 걷거나 서있는 분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안되면서 쉽게 발생하는 현상이에요. 하지만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저림 현상에 대표적으로 말초동맥질환이 있어요. 말초동맥질환은 대부분이 전기가 통하는 찌릿한 느낌을 받아요. 말초동맥이 혈관을 통해 온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만 혈관이 막힌다면 말초동맥은 몸 전체에 원활하게 혈액 공급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해요. 대부분 운동을 할 때 쥐나는 것과 같이 발생하지만 심하다면 평소에 휴식을 취할 때도 발생해요. 주로 흡연자, 비만, 운동 부족인 사람, 당뇨병과 고지혈증 환자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해요.

 

 

따뜻한 환경은 정상이지만 추운 환경 속에서만 저림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 경우에 레이노드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기온이 낮아 심리적 불안과 긴장들로 말초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이는 손가락 발가락이 창백함을 유발해요. 보통 손, 발이 파랗게 되거나 저리는 느낌이 있어요. 심한 경우 일부가 썩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항상 손발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해요.

 

 

저림 현상이 있다면 당뇨병도 의심해 봐야 해요. 혈당이 높아지면서 온몸의 혈액순환에 장애로 인해 신경혈관이 좁아지고 저림 현상까지 발생해요. 전체 당뇨 환자의 약 50% 정도가 저림 현상을 겪는다고 해요. 50대 이상, 당뇨병 기간이 긴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중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지간 신경종도 있어요. 증상은 딱딱한 바닥만 걸으면 발바닥이 화끈거리며 찌릿하게 마비의 느낌이 들어요. 발가락 2~4번째 사이사이가 굽 높은 신발, 장시간 걸음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부어 있는 경우에 발생해요. 굽 낮은 신발, 족욕 등을 병행하면서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디스크도 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척추뼈에 디스크가 있다면 삐져나와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위에 저림 현상이 발생해요. 심하다면 마비 증상까지 동반될 수 있다고 하니 평소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 등으로 디스크 예방에 힘써야 해요.

 

 


저림 현상 예방법

저림 증상이 발생하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병원에 검진을 받고 조치하는 걸 추천해요. 이런 손발 저림을 예방하려면 당연히 위에 언급한 원인들을 예방해야 해요.

 

  • 금연, 다이어트, 운동

말초동맥질환은 주로 흡연자, 비만, 운동 부족인 사람에게 많이 발생해요. 그렇기 때문에 금연과 식단 조절을 하면서 체중조절을 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 면역력을 높일 뿐 아니라 각종 암,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병 예방에도 좋아요. 또한 수면에서도 비만은 코골이를 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한다면 숙면에도 도움이 돼요.

 

 

  • 꾸준한 스트레칭하기

스트레칭은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도와줘요. 필라테스, 요가 동작을 집에서 유튜브를 통해 해보세요. 특히 현대인은 다리 꼬는 습관이 많아 한쪽 다리는 압박받고 골반도 틀어지고 디스크까지도 영향이 갈 수 있어요. 다리 꼬는 습관, 짝다리는 허리, 골반에 안 좋으니 고치는 게 좋아요.

 

 

  • 편한 신발 신기

굽 높은 신발은 족근관 증후군, 지간 신경종을 유발해요. 자신한테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이런 질병을 예방하는 지름길이에요. 직업 특성상 오래 서있다면 중간중간 충분히 스트레칭과 휴식을 취해주는 게 예방에 도움이 되죠.

 

 

  • 당뇨병 예방

당뇨병으로 인해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평소 당뇨를 주의해야 해요. 저림뿐 아니라 당뇨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주요 사망 7대 원인 중 하나로 꼽은 만큼 위험한 질병이에요. 당뇨 예방으로는 식단에 탄수화물 비율 줄이기, 야채를 많이 드시는 게 도움이 돼요. 시금치, 케일, 양파, 마늘, 팥, 닭 가슴살, 달걀 등이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지금까지 온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저림 현상의 원인과 예방법 알아봤어요. 저림은 한두 번은 일어 날수 있지만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에 검진을 받는 게 좋아요. 평소 꾸준히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들로 충분히 예방하면서 항상 건강하시길 바랄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비타민 D 보충 " 시작하세요.

안녕하세요. 항상 건강을 생각하는 원북이입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대한민국 국민의 90%가 비타민 D 부족 상태로 추정되었다고 해요.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많은 병들과 당뇨까지 조심해야 해요.

yu15321.tistory.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7가지 -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안녕하세요. 많은 정보로 도움드리고 싶은 원북이입니다. 오늘은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은 뇌졸중, 심장질환이 심각한 문제죠. 당뇨병 환자에

yu15321.tistory.com

 

뼈골절에 좋은 음식 7가지

안녕하세요 많은 분께 도움을 드리고 싶은 원북이예요. 우리를 지탱하는 뼈, 시간이 지날수록 약해지고 골다공증이나 골절이 일어나기 쉽죠. 평소에 먹는 음식으로 뼈골절을 튼튼하게 만들수있

yu15321.tistory.com

728x90
[ 글과 관련된 댓글 부탁드립니다 :D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