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건강

코피 자주나는 이유와 예방하는 방법, 멈추는 법

by Wonbugi 2024. 2. 24.
728x90

 

코피 자주나는 이유와 예방하는 방법
코피 자주나는 이유와 예방하는 방법

 

 

요즘 초미세 먼지 등의 환경들로 인해서 콧속이 건조한 느낌이 있어요. 그럴 때 콧속을 잘못 건드리거나 미세한 상처가 생겨서 코피가 나곤 하죠. 또한 대부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만성피로도 코피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혹시 자주 코피가 나는데 질병이 있을 수도 있고요.지금부터 자주 코피가 발생하는 분들 그 원인과 예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코푸는 여성
코피 푸는 여성

 

코피 자주나는 이유

 

가장 우선 코피는 왜 나오는지부터 알아야합니다.

코피는 콧속의 혈관이 호흡기 점막이 한 층으로 덮여 있습니다. 얇기 때문에 쉽게 손상될 수 있어서 상처가 발생하면서 코피가 나게 되는 거죠.

조금 더 자세히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알레르기, 비염

특히 환절기인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비염이 많이 발생하죠. 주위만 봐도 코를 훌쩍 거리는 분들이 꽤 많아요. 비염이나 축농증과 같은 코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 콧속이 더욱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약해서 코피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코가 건조해지는 것도 코피의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또한 성인의 경우 비중격이 휘어서 코를 막게 되고 그래서 자주 코피가 날 수 있어요.

*비중격 - 코 안을 좌우로 가르는 칸막이벽

 

 

예방법

  • 황사, 미세먼지, 대기 오염이 심할경우 외출을 자제해 주세요. 외출시 마스크 착용은 비염을 예방해 줄 수 있어요.
  • 항상 환기를 잘 시켜주세요. 꽉 막힌 공간은 비염과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쉬운 환경이에요.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집 먼지 진드기가 있을만한 카펫, 소파 등등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세요.
  • 물을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하루 물 8잔 이상 마시면 좋다고 하니 기본적으로 8잔(약 1.6L)을 섭취해 주세요.

 

 

도시의 미세먼지
도시의 미세먼지

 

2.  피로 누적

 

대한민국 성인 대부분이 피로 누적이라는 말이 있어요. 그 정도로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서 불규칙한 생활 패턴은 수면의 질도 떨어지게 만들고 코피도 자주 나게 만들어요. 특히 피곤하고 긴장하게 되면 몸에 분비물이 줄게 돼요. 그러면 콧속의 비점막도 매우 건조해져서 코피가 날 확률이 높아지죠. 항상 충분한 수면과 긴장하지 않는 자세가 중요하겠네요.

 

 

예방법

  • 카페인을 줄여나가는 것이에요. 요즘 현대인 카페인 섭취가 많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를 천천히 줄여나가는 것만으로도 만성피로의 예방이 되죠.
  •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이 중요해요. 하루 6~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해야 생활의 질이 높아지고 피로감이 해소되죠. 식사를 규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뭐든 과식하는 것을  피하고, 지방질과 당분의 섭취를 줄여나가는 것으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고 그로 인해 피로를 예방할 수 있죠.
  • 스트레스를 바로바로 풀어주는 것도 중요해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생활습관을 해치는 행위,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본인의 방법을 연구하시고 바로바로 풀어주는 게 좋아요.

 

 

 

3.  외부적인 힘 (직접건드는 행위)

 

보통 코피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은 콧속에 손가락을 넣을 때 딱딱하게 느껴지는 부분이에요. 코를 파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은 콧속의 코 점막이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커요. 그래서 어느 순간엔 살짝만 건드리거나 코를 풀어도 코피가 날수 있어요.

 

또한 코털을 너무 강하게 잡아 뽑게 되면 점막에 상처를 낼 수 있어 코피가 날수 있죠. 특히 겨울에 건조한 공기로 인해서 코 안이 바싹 마르게 되고 콧속 혈관이 찢어지게 돼서 코피가 날 수도 있어요.

 

 

예방법

  • 코파는 습관, 코털 뽑는 습관을 고쳐주세요. 코피가 자주 나는것 뿐만 아니라 이상한 사람이라는 인상이 줄 수 있습니다.

 

 

피곤한 청년
피곤한 청년

 

4. 질환

 

코에 종양 결핵, 코의 매독, 급성 열병, 고혈압, 백혈병, 혈우병, 간장질환 등의 순환장애로 인해서 자주 코피가 발생할 수 있어요.  코피가 날 수는 있는데 특이하게 자주 나는 것 같다고 생각이 되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코피 증상이 나오기 전에 주기적으로 병원 점검을 받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예방법

  • 주기적으로 병원을 찾아가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병은 증상이 발생되면 늦었다는 말이 있듯이 초기에 발견해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피 났을 때 대처법, 멈추는 법

 

보통 코피가 나면 고개를 뒤로 젖혔다가 휴지로 틀어막는 경우가 있어요. 이 방법은 코피가 기도로 유입될 수 있어 잘못된 응급처치법이에요.

정확한 응급처치 방법은 코 앞부분을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꾹 잡은 뒤 얼굴뼈 쪽으로 꾸욱 누르고 지혈해 주세요. 만약 30분 이상 계속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 응급실로 가서 즉시 치료받아보세요.

 

 

 

 

 

구내염(입병) 원인, 증상, 빨리 낫는법,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은 원북이입니다. 주변에서 입병, 혓바늘 돋았다. 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고 경험하셨을 거예요. 학생의 경우 밤새서 공부를 하거나 회사원 경우 야간으로 피

yu15321.tistory.com

 

 

 

728x90
[ 글과 관련된 댓글 부탁드립니다 :D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