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건강

'입술 수포 단순포진' '손가락 수포 한포진' 원인 예방법 및 대책

by Wonbugi 2021. 8. 23.
728x90

안녕하세요. 많은 분께 도움드리고 싶은 원북이예요.

요즘 야생성 활동으로 피곤한 삶을 살고 있어요. 수면, 피로들로 인해 가끔 입병이 나기도 해요. 하지만 이 과정이 반복되면 입술 주변이 포진, 수포가 계속 나는 분들도 많아요. 이런 수포는 손가락에도 약간 다르게 발생하는데요. 정확하게 입술 수포와 손가락 수포인 한포진이 왜 발생하는지 원인과 그 예방법을 알아볼게요.

 

입술,손가락수포-원인과예방법
입술,손가락수포-원인과예방법

 

목차

입술 수포란?
입술 수포 원인
입술 수포 예방법

한포진이란?
한포진 원인
한포진 예방법

 

 

입술 수포

 

입술 수포란?

입술에 생기는 수포는 구순포진, 입술포진이라고 불려요. 단순포진 1형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서 입술 주변에 작은 물집들이 발생하는 것이에요. 통증과 가려움증, 화끈거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요.

 

*단순포진이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속하는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인체의 피부, 점막에 감염을 시켜 수포를 발생시키는 병이에요. 1형과 2형으로 나눠져있어 1형은 허리 위, 2형은 허리 아래로 나눠진다고 해요. 단순포진 2형 바이러스는 특히 성기 주위에 발생해요.

 

 

 

입술 수포 원인

입술포진은 입술 피부, 점막들이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면 감염돼요. 감염이 된 상태라면 바이러스가 입술 주변의 신경 세포 속에 숨어들어가 잠복을 하고 있어요. 인체가 피곤하고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스트레스, 햇빛을 과하게 받는다면 수포가 생기게 되는 거예요.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감염률이 높아져요. 특히 전염으로 감염이 되니 주의하세요.

 

 

입술 수포 예방법

구순포진, 단순포진은 완치가 아직까지 없다고 해요. 한번 발생하기 시작하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기에 평소 면역력 관리와 피곤하지 않고 스트레스 해소도 해주며 스스로 노력해야 해요. 만약 입술에 수포가 생겼어도 증상은 청결을 유지하고 휴식을 취한다면 1~2주 이내에 사라지니 걱정하지 마세요. 예방법 말씀드릴게요.

 

  • 물을 많이 마셔주세요.

입술이 건조하지 않게 물을 많이 마시는 건 중요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입술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렇기 위해서는 물 권장량인 자신의 몸무게에 0.03을 곱한 물양을 드시면 좋아요. 만약 70kg라면 2.1리터가 하루 물 권장량이 되는 거죠. 

 

  • 입술에도 선크림을 발라주세요.

구순포진은 입술이 과도하게 햇빛에 노출된다면 발생해요. 외출할 때 보통 얼굴만 하지만 입술까지 고루고루 발라줘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입술 수포 확률을 낮춰줘요.

 

  • 단순포진, 구순포진 감염자 조심

만약 가족, 지인 중에 현재 단순포진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같은 물컵, 빨대를 사용하지 마세요. 포진은 첫 감염이 되면 계속 발생할 수 있어 중요하니 감염자와 접촉을 피해 예방해야 해요. 

 

  • 항상 청결하게 해주세요.

수건이나 옷들 깨끗하게 빨아서 사용하고 특히 수건은 반복하지 말고 뜨거운 물에 빨아서 소독한 뒤에 사용하는 게 단순포진 감염 확률을 낮춰줘요. 평소 많은 물건을 만지는 손으로 입을 만지는 행위들을 주의해 주세요.

 


손가락 수포

 

한포진이란?

손가락 수포에는 땀띠, 무좀, 주부습진 등 그리고 한포진이 있어요. 한포진은 손가락, 발가락 사이사이에 발생하는 작은 물집들이 특징인 질병이에요. 주로 40대 미만의 젊은 연령에게 생길 확률이 높아요. 손바닥과 발바닥에 작은 물집이 무리 지어 생겨 가려움과 따가움을 유발해요. 

 

 

한포진 원인

손가락 사이에 위치한 한포진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어요. 알레르기성, 아토피, 피부염적인 증상 등으로 추측은 하고 있어요. 또한 스트레스, 피로, 흡연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해요. 한포진은 구순포진과 다르게 전염이 되지 않아요. 

 

 

한포진 예방법

정확한 원인이 없기에 치료법이나 예방법이 뚜렷하게 없어요. 발생했다면 부위를 긁지 않고 물집이 터져도 접촉을 최소화해 2차 감염을 막아야 해요. 버물리는 나름 가려움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와 피로에 신경을 써야 해요. 면역력 향상을 위해 좋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은 한포진에 도움이 돼요. 추측되는 알레르기성과 아토피를 예방하는 게 중요해요. 특히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져 호흡기 질환이 많아지니 컨디션 조절에 힘써야 해요.

 

일찍 자는 습관과 잘 때 핸드폰을 2m 이상 두고 자는 습관을 기르는것도 도움이 되죠. 성인의 적정한 7~8시간 수면은 피로에 도움뿐 아니라 집중력 강화, 비만 및 당뇨 예방, 행복감을 증가시키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줘요.

 


이상으로 입술 수포, 손가락 수포 한포진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까지 알아봤어요. 많은 분들이 피곤함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청결을 유지한다면 이런 질병 없이 삶의 질이 향상될 거예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인 '땀띠' 원인, 증상, 없애는법, 치료법, 예방법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은 원북이입니다. 폭염과 열돔현상이 지속되면서 무더운 열대야를 보내고 있어요. 더울 때 계속 흐르는 게 땀이에요. 이 땀으로 온몸이 가렵고 불쾌지수도 높

yu15321.tistory.com

 

티눈 생기는 이유, 원인- 발바닥 티눈 제거 - 예방 및 치료법

안녕하세요. 원북이입니다. 휴가철이라 여행을 다니는 분들이 많죠. 이곳저곳을 걸어 다니고 구경하다 보면 발바닥이 아프고 심한 마찰이 일어나죠. 며칠이 지나도 욱신거리고 아프다가 그 부

yu15321.tistory.com

728x90
[ 글과 관련된 댓글 부탁드립니다 :D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