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그 앞에 앉아있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하지만 앉아서 활동을 하다 보면 엉덩이에 땀도 나고 습기가 차면서 종기가 생기죠. 특히 학생들이 오래 앉아 공부를 하면 뾰루지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아픈 뾰루지 원인과 어떻게 예방과 치료를 해야 할지 알려드릴게요.
종기생기는 원인
종기는 보통 청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세균이 침입하면서 발생해요. 다양한 세균이 있지만 포도알균이 가장 흔한 원인이에요. 직장인, 학생, 컴퓨터 오래 하는 사람 등이 오랫동안 의자에서 앉아있다면 엉덩이에 땀이 발생해 종기가 발생하기 쉬워요. 겨울에 꽉 끼거나 두꺼운 옷을 입으면 땀이 쉽게 차므로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종기는 면역력하고도 큰 연관이 되어있어요. 면역력이 낮은 사람일수록 피부의 세균 침투 보호 능력이 저하되어 종기가 쉽게 생겨요. 당뇨,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이 생기곤 해요. 그래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 되는 운동, 음식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해요.
종기 증상
초기에는 염증 부분이 단단해요. 붉게 생긴 뾰루지가 손으로 만지면 굉장히 아파요. 시간이 지나면 노랗게 고름이 잡히고 검은 피와 함께 고름이 터지곤 해요.
하지만 엉덩이에는 종기와 비슷한 치루가 생길 수 있어요. 치루는 치질의 일종으로 종기보다 더 아프고 치료하는데 힘들 수 있으니 병원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세요.
종기 예방법
위에서 언급했듯이 꽉 끼는 바지는 종기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종기가 잘 생긴다면 혈액순환이 잘 되게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보세요. 종기는 자칫하면 자국이 남으니 사전 예방이 중요해요.
종기를 예방하려면 면역력 관리를 항상 해주세요. 당뇨, 만성 질환 환자가 종기가 생길 확률이 높아요.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거나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로 식습관을 바꿔보세요.
종기 대처법
손을 깨끗하게 닦은 뒤 종기를 만져야 해요. 세균 감염으로 종기에 고름이 곪을 수도 있어요. 또한 진짜 종기인지 치루인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중요해요.
종기 부분에 고약으로 대처해 보세요. 고약을 사용하신 분들의 후기가 좋아요. 고약은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니 뾰루지가 많이 생기는 분은 대량으로 구매 후 두고두고 사용해보세요.
항상 청결을 유지하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종기, 뾰루지를 예방해보세요. 종기를 잘 대처한 후에도 재생 연고로 꾸준히 자국이 남지 않게 관리해 줘야 해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