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벌레 퇴치,예방

'먼지다듬이 퇴치' 벌레 원인, 예방법까지

by Wonbugi 2021. 9. 2.
728x90

안녕하세요. 다양한 정보로 도움드리고 싶은 원북이예요.

살면서 다양한 벌레를 보게 되죠. 당연히 집에서도 징그러운 벌레를 볼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먼지 다듬이라는 벌레예요. 한번 생기면 퇴치하기 껄끄러운 먼지 다듬이. 벌레들은 사전 예방과 사후대책이 중요한데요. 먼지 다듬이벌레가 왜 생기는지 원인과 퇴치법, 예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먼지 다듬이 관련 벌레사진은 없으니 안심하시고 보셔도 됩니다.

먼지다듬이-원인과퇴치법
먼지 다듬이 원인과 퇴치법

먼지 다듬이란?
먼지 다듬이 원인

먼지 다듬이 퇴치법, 예방법

 

먼지 다듬이란?

먼지 다듬이는 6mm 미만으로 흰개미와 닮은 작은 벌레예요. 오래된 종이, 책을 갉아먹으면서 사는 벌레라서 책벌레, 책 다듬이벌레라고도 불려요. 폐지, 곡식 분말과 곰팡이류를 먹으며 번식력이 좋은 편이에요.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끼치는 해충은 아니에요. 해충 보고서에 따르면 아토피, 천식 등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어요. 하지만 엄청난 번식력으로 사람에게 혐오감을 느끼게 하므로 체감상 해충이죠.

 

 

환기
환기

 

먼지 다듬이 원인

책벌레라고도 불리는 먼지다듬이는 고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해요. 그래서 5~9월 정도에 많이 보이고 가을부터 서서히 사라져요. 하지만 요즘 집내부는 겨울까지 고온 다습해서 사라졌다고 안심하면 안돼요. 벌레 예방에는 평소 환기는 필수예요.

먼지다듬이는 외부에서 자연스럽게 유입이 돼요. 외출 후 옷, 물건에 붙어서 들어오거나, 창문틈으로 들어오기도 하죠. 발견할수 있는 장소는 책사이, 벽지틈, 가구, 베게, 이불 등등이 있어요.

 

 

 

먼지 다듬이 퇴치법, 예방법

먼지 다듬이는 번식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생기면 초기에 진압하는 게 중요해요. 먼지 다듬이가 싫어하는 것들과 제거에 효과 좋은 몇 가지 말씀드릴게요.

 

먼지 다듬이가 생겼다면 당연 벌레 종류이기에 살충제가 효과적이에요. 적은 개체 수를 발견했어도 방치하면 며칠 이내로 수십 배까지 불어날 수 있으니 개체 수를 줄여야 해요. 살충제는 독하기 때문에 사용 후 환기는 필수예요.

 

피톤치드
피톤치드

 

먼지 다듬이가 고민이라면 피톤치드 관련 제품을 사용해보세요. 피톤치드는 식물이 박테리아, 곰팡이, 해충들에게 자신이 생존에 위협을 느낄 때 의도적으로 생산하는 살생 효능을 가진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말해요. 시중에 피톤치드 스프레이, 방향제 등을 판매하고 있으니 구매해서 집에 뿌리거나 둔다면 벌레 예방과 퇴치에 효과적일 거예요.

 

 

평소 외출한 후 딸려온 벌레가 없는지 옷을 확인해보세요. 외부 물건이 집으로 들어올 때 특히 택배 물건에 먼지 다듬이뿐 아니라 바퀴벌레, 그리마, 권엽벌레 등의 해충이 붙어서 오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벌레가 들어오는 입구를 막아주세요. 창문 틈, 방충망, 현관 등을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벌레가 들어올 거 같은 창문 틈, 현관 틈을 막아주세요. 방충망은 막을 수는 없느니 미세방충망(미세촘촘망)으로 교체해 보세요. 저는 미세 방충망으로 교체하고 확실히 해충들 유입이 눈에 띄게 줄었어요.

 

 

먼지 다듬이가 싫어하는 향이 계피 향이에요. 계피는 항균작용뿐만 아니라 거미, 그리마 등의 벌레에게도 효과적이에요. 창문 틈, 벌레가 있거나 예상되는 장소에 계핏가루를 둔다면 예방 및 퇴치에 효과를 볼 거예요.


이상으로 먼지 다듬이의 원인과 퇴치, 예방법을 알아봤어요. 이런 벌레는 집에 있다면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되죠. 있다면 빠르게 퇴치하고 사전에 예방하는 습관들을 갖도록 해서 삶의 질 향상에 도움 되셨으면 좋겠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퀴벌레 퇴치 방법' 없애는법, 예방, 서식지 및 특징

*바퀴벌레의 실제 사진은 없으니 안심하고 읽으셔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곳저곳 숨어있는 징그러운 바퀴벌레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바퀴벌레는 백악기(1억 4500만~6600만 년 전) 때 처

yu15321.tistory.com

 

'권연벌레 퇴치법'원인, 서식지, 물린자국, 예방 까지 -벌레사진없음-

*벌레 사진은 징그러워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는 많은 곤충과 공존하면서 살고 있어요. 하지만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해충도 많죠. 오늘은 그 해충 중 하나인 권연벌레의

yu15321.tistory.com

 

'돈벌레 나오는 이유' 그리마 퇴치, 물림, 잡는법 - 벌레사진없음

*돈벌레의 실제 사진은 없으니 안심하고 읽으셔도 됩니다. 집에서 기어다니는 벌레를 보면 소름이 돋고 놀라곤해요. 다양한 벌레들이 있는데 그중 꽤나 징그럽게 생긴 벌레가 돈벌레예요. 하지

yu15321.tistory.com

728x90
[ 글과 관련된 댓글 부탁드립니다 :D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