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경을 생각하는 원북이예요. 무더운 여름 반드시 필요한 가전제품은 선풍기죠. 점점 온도가 높아지면서 폭염이 다가오고 에어컨 선풍기 없으면 땀을 한 바가지 흘리기 때문에 고통 속에서 살 수밖에 없어요. 그렇게 때문에 다양하고 새로운 선풍기들이 나오고 오래된 선풍기는 버려지고 있어요. 하지만 선풍기를 버릴 때 어떻게 버려야 할지 고민하게 되죠.
이걸 어떻게 버려야 하지?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야 할지, 그냥 버려도 될지. 지금부터 선풍기 버리는 법, 무료로 가전제품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선풍기 버리는 법, 가전제품 버리는 법
가장 우선 선풍기의 높이가 가장 중요해요. 1m 미만인지 이상 인지로 버리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꼭 알아두세요. 그리고 선풍기를 버리기에 앞서 절대 분해를 하면 안 돼요. 분해를 하면 쓰레기로 분류가 되어 재활용으로 분리수거를 해야 돼요. 너무 번거로워지기 때문에 완제품 그 상태 그대로 버려야 합니다. 자신이 선풍기의 구조를 완벽하게 파악하고 분리수거 고수다 싶으면 분해를 추천드려요.
-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높이가 1m 미만의 소형 폐가전 제품의 경우 비닐봉지에 담아 재활용 수거 날에 같이 버리시면 돼요. 보통은 배출 신고를 하지 않고 버려도 되지만 지자체마다 조금씩 규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인근 주민센터에 연락을 해보시고 배출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 아파트
아파트는 각각마다 소형 가정 전용 수거함이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요. 선풍기를 포함한 높이가 1m 미만의 소형 폐가전 제품은 이곳에 무료로 배출하면 돼요. 가정 전용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재활용품 배출하는 날에 맞춰서 버리면 되겠죠? 하지만 아파트마다 폐가전 관리 방법이 다를 수 있어 관리실에 미리 문의해 보고 배출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 인근 주민센터에 버리기
집 인근에 동사무소(주민센터)가 있으면, 거기에 배치된 소형 가전 전용 수거함에 버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에요. 대부분의 주민센터에 소형 가전 전용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어 언제든 시간에 부담 없이 버릴 수 있어요. 다만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지않을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고 배출하는 걸 추천드려요.
- 폐가전 제품 방문수거 이용
만약 소형 폐가전 제품이 5개 이상이거나, 높이가 1m 이상의 대형 가전제품이라면 이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저도 이 방법으로 냉장고, 세탁기 등의 무거운 가전제품과 선풍기와 다리미 등의 5개 이상을 부담 없이 버렸어요. 가장 장점은 무상으로 방문해서 수거해 준다는 점이에요.
단일로 수거 가능한 품목부터 5개 이상 모여야 버릴 수 있는 소형 폐가전 품목, 세트 품목들까지 다양하게 있으니 원하는 대로 무료로 버릴 수 있어요. 에어컨이나 벽걸이 tv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철거가 되어야 수거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선풍기 버리는 법, 소형 폐가전 제품, 대형 폐가전 제품의 무료로 버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서 버려서 돈까지 같이 버리지 마시고, 알려드린 정보로 깔끔하게 무료로 버려보세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