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벌레 퇴치,예방

"모기물렸을때 가려움, 물린곳 부음" 원인과 대처법, 스키터 증후군

by Wonbugi 2021. 8. 8.
728x90

 

안녕하세요. 많은 정보로 도움드리고 싶은 원북이예요. 사람들이 제일 싫어하는 곤충 중에 모기가 있어요. 밤에 모기의 소리만 들려도 짜증이 밀려오죠. 그런 모기한테 물린다면 가렵고 붓기까지 하는데요. 그 원인과 물렸을 때 대처법 말씀드릴게요.

 

 

모기 물린 곳 가려운 이유

 

피부가 가렵거나 붉게 붓는 것은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이에요. 모기의 타액(침)을 우리 몸은 이물질로 인식하며 이것을 제거하기 위해 면역 반응이 일어나게 돼요. 그러면 혈관이 부풀고 가려워져요. 만약 가려운데 계속 긁으면 내부 조직 손상이 심해져 염증 반응 물질이 더 분비되어 더 많이 부풀고 가려워져요.

 

 

모기 잘 물리는 사람

 

모기는 산란기 암컷 모기만 피를 빨아요. 알을 성숙시키기 위해서는 핏속의 철분, 단백질이 필요하죠. 한 박사와 연구진은 모기에게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신진대사가 높은 사람이 주 표적이 되기 쉽다고 밝혔어요. 임산부, 어린이, 몸집이 큰 사람일수록 신진대사가 높아요. 추가적으로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나 술을 마시는 경우도 모기에 잘 물려요.

 

모기는 선호하는 특정 색깔, 사람의 고유 체취, 냄새가 있어요. 밝은 색보다 어두운색에 더 끌린다고 해요. 또한 한 연구에서 특이하게 모기는 발냄새를 좋아한다고 밝혔어요. 이는 발가락 사이의 세균과 관련이 있다고 해요.

 

 

 

스키터 증후군

 

아직 우리나라에선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남들보다 모기 물린 곳이 심하게 붓고 가렵다면 의심해 봐야해요. 심하면 열이 나고 물집에 쇼크로 인해 호흡곤란까지 발생할 수 있어요. 비교적 어린아이한테 많이 발생하고 피부가 약한 사람, 급격한 체질 변화를 겪은 어른에게 발생하기도 해요.

 

 

모기 물렸을때 대처법

 

  • 알로에

민간요법중에는 알로에 효과가 제일 좋아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모기물린 곳에 알로에 젤을 바르면 효과가 있어요. 

 

 

  • 냉찜질,온찜질

모기에 물렸을때 냉찜질과 온찜질은 효과가 있어요. 냉찜질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시키고 온찜질은 고온에서 모기의 침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해요.

 

 

  • 레몬

레몬도 천연 항균제로 작용해 가려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줘요. 시트로넬라 라는 물질이 곤충들이 싫어하는 향을 내서 접근을 막는데도 효과가 있어요.

 

 

 

  • 반창고

반창고는 모기 물린 부위와 공기 접촉을 차단시켜 가려움을 완화해 줘요. 반창고가 없다면 테이프를 이용해보세요.

 


민간요법으로 많이 알고 있는 모기 물린 곳에 침 바르기는 일시적 가려움을 해소시킬 수 있지만 세균들로 2차 감염 위험에 노출이 될 수 있으니 절대 하지 마세요. 모기는 물린 다음 대처보다 사전에 깨끗하게 세척하고 모기퇴치기나 선풍기를 이용하는 게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감염도 예방할 수 있죠. 모기는 바람에 약하기 때문에 선풍기 바람에 접근이 힘들어요.

 

 

저 같은 경우는 방충망의 입자가 더욱 촘촘한 촘촘 방충망으로 효과를 크게 보고 있어요. 창문을 열어 놓고 자도 모기 하나 없었어요. 많은 분들이 모기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편한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기퇴치기 대신 "미세방충망"으로 사전에 예방하세요.

안녕하세요. 항상 쾌면하고 싶은 원북이입니다. 요즘 열대야로 밤에 더워서 창문 열고 자는데 벌레가 들어와서 고민이신 분들이 있나요? 특히 모기 소리는 예민하죠. 모기퇴치기를 놓아도 크

yu15321.tistory.com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 글과 관련된 댓글 부탁드립니다 :D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