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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실기 2009년 제 3회 단답정리 - 60일 반복학습 27일차

by Wonbugi 2021.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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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실기 2009년 제3회 단답

 

1. 전동기에는 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동기용 과부하 보호장치를 시설하여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하거나 과부하시에 경보를 내는 장치를 하여야 한다. 전동기 소손방지를 위한 과부하 보호장치의 종류를 4가지만 쓰시오.

① 전동기용 퓨즈

② 열동계전기

③ 전동기 보호용 배선용 차단기

④ 정지형계전기(전자식계전기, 디지털식계전기 등)

 

 

2. 비접지 3상 3선식 배전방식과 비교하여, 3상 4선식 다중접지 배전방식의 장점 및 단점을 각각 4가지씩 쓰시오.

[장점]

① 1선 지락사고시 건전상의 대지 전압은 거의 상승하지 않는다.

② 개폐서지의 값을 저감 시킬 수 있으므로 피뢰기의 책무를 경감 시키고 그 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다.

③ 변압기의 단절연이 가능하고, 변압기 및 부속설비의 중량과 가격을 저하 시킬 수 있다.

④ 1선 지락사고시 보호 계전기의 동작이 확실하다.

 

[단점]

① 지락사고시 병행 통신선에 유도장해를 크게 미친다.

② 지락전류는 저역률의 대전류이기 때문에 과도 안정도가 나빠진다.

③ 지락전류가 매우커 기기에 대한 기계적 충격이 커서 손상을 주기 쉽다.

④ 계통사고의 70~80[%]는 1선 지락 사고이므로 차단기가 대전류를 차단할 기회가 많아진다.

 

 

3. 다음은 인체에 전류가 흘러 감전된 정도를 설명한 것이다. (  )안에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1) (    )전류 : 인체에 흐르는 전류가 수 [mA]를 넘으면 자극으로서 느낄 수 있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서는 1[mA] 이하에서 느끼는 경우도 있다.

 

(2) (    )전류 : 도체를 잡은 상태로 인체에 흐르는 전류를 증가시켜 가면 5~20[mA] 정도의 범위에서 근육이 수축 경련을 일으켜 사람 스스로 도체에서 손을 뗄 수 없는 상태로 된다.

 

(3) (    )전류 : 인체 통과 전류가 수십 [mA]에 이르면 심장 근육이 경련을 일으켜 신체내의 혈액공급이 정지되며 사망에 이르게 될 우려가 있으며, 단시간 내에 통전을 정지시키면 죽음을 면할 수 있다.

 

 

답: 

(1) 감지전류

(2) 경련전류

(3) 심실세동전류

 

 

 

 

4. 발·변전소에는 전력의 집합, 융통, 분배 등을 위하여 모선을 설치한다. 무한대 모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무한대 모선이란 내부 임피던스가 영이고 전압은 그 크기와 위상이 부하의 증감에 관계없이 전혀 변화하지 않고, 또 극히 큰 관성 정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용량 무한대의 전원을 말한다.

 

 

5. 코로나에 의한 장해의 종류 2가지만 쓰시오.

① 코로나 손실

② 통신선 유도 장해

 

 

 

6. 코로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주요 대책을 2가지만 쓰시오.

① 굵은 전선을 사용한다.

② 복도체를 사용한다.

 

 

 

8. 동기발전기를 병렬로 접속하여 운전하는 경우에 생기는 횡류 3가지를 쓰고, 각각의 작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① 무효 횡류 : 양 발전기의 역률을 변화시킨다.

② 유효 횡류 : 양 발전기의 유효전력의 분담을 변화시킨다.

③ 고조파 무효 횡류 : 전기자 권선의 저항손을 증가시킨다.

 

 

 

9. 보호계전기의 기억 작용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계전기의 입력이 급변했을 때 변화 전의 전기량을 계전기에 일시적으로 잔류시키게 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Mho 형 거리계전기에 사용한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남은 기간동안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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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원북이입니다. 저는 취준생입니다. 학과는 전자제어공학과를 나왔습니다. 그러나 전자기사가 아닌 전기기사가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하여 전기기사를 도전하였습니다. 그 결과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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