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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실기 2007년 제 1회 단답정리 - 60일 반복학습 19일차

by Wonbugi 2021.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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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실기 2007년 제1회 단답

 

 

 

 

 

1.  전원에 고주파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부하설비의 과열 및 이상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고조파 전류가 발생하는 주원인과 그 대책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1) 고조파 전류의 발생원인

(2) 대책

 

답:

1.

① 변압기, 전동기 등의 여자 전류

② Converter, Inverter, Chopper 등의 전력 변환 장치

③ 전기로, 아크로 등

 

2.

① 전력 변환 장치의 pulse 수를 크게 한다.

② 고조파 필터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③ 변압기 결선에서 △결선을 채용하여 고조파 순환회로를 구성하여 외부에 고조파가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2.  유도전동기를 정·역 운전할 때, 정회전 전자접촉기와 역회전 전자접촉기가 동시에 작동하지 못하도록 보조회로에서 전기적으로 안전하게 구성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인터록

 

 

 

3.  유도전동기를 Y-△로 기동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기동전류를 억제하기 위하여

 

 

 

4.  유도전동기의 외함은 제 몇 종 접지공사를 하여야 하는가?

  • 제3종 접지공사

 

 

5.  아날로그형 계전기에 비교할 때 디지털형계전기의 장점 5가지만 쓰시오.

① 고성능, 다기능화 가능

② 소형화 할 수 있다.

③ 신뢰도가 높다.

④ 융통성이 높다.

⑤ 변성기의 부담이 작아진다.

 

 

 

6.  옥외용 변전소 내의 변압기 사고라고 생각할 수 있는 사고의 종류 5가지만 쓰시오.

① 권선의 상간단락 및 층간단락

② 권선과 철심간의 절연파괴에 의한 지락사고

③ 고저압 권선의 혼촉

④ 권선의 단선

⑤ Bushing Lead선의 절연파괴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남은 기간동안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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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원북이입니다. 저는 취준생입니다. 학과는 전자제어공학과를 나왔습니다. 그러나 전자기사가 아닌 전기기사가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하여 전기기사를 도전하였습니다. 그 결과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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